□ 해외철도 소개 2005. 10. 26. 18:02

베를린은 독일의 수도이자 인구 300만의 독일 최대 도시이다.베를린의지하철,U-Bahn은Beriner Verkehrsbetriebe(BVG)가 운영한다. BVG는 U-Bahn외에도tram,metro bus등을 같이 운영한다. U-Bahn은 9호선까지 있는데, 우리의 지하철보다 비교적 노선이 짧다.

광역전철인 S-Bahn은 S-Bahn Berlin(DB)에서 운영한다. S-Bahn도 크게 보면 9호선까지 있으나 운행 계통에 따라 두 자리 숫자를 써서 노선을 더 세부적으로 나누기도 한다. 예를 들어 S-Bahn 2호선은 그냥 2호선과 25호선, 26호선이 있는데, 도심에서는 운행 구간이 겹치나 교외에서 갈라지는 운행 계통에 따라 노선명을 다르게 부여한 것이다. 또한 S-Bahn 4호선은 순환선인데, 시계방향 순환을 41호선, 시계반대방향 순환을 42호선으로 지칭하고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Regional Bahn은 주로 DB에서 운영하나, 몇몇 노선은 DB 이외의 민간 업체에서 운영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여러 버스 운영 업체들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 제공 업체들을 통합하여 관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Verkehrsverbund Berlin-Brandenbeurg(VBB)가 있다.


①☞U, S-Bahn 노선도 pdf 파일

(설명)







②☞ Metro(tram, 버스) 노선도 pdf 파일

- U, S-Bahn 노선도에 tram(노면전차)과 버스 노선을 추가한 노선도이다. 이외의 설명 생략.

③☞ U, S-Bahn Nacht Netz(야간 노선도) pdf 파일

- 금요일 밤, 토요일 밤 그리고 휴일 전날 밤, 즉 휴일의 당일 새벽 0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 운행에 대한 노선도.
- 각 노선에 써있는 15, 30, 60 등의 숫자는 운행 시격을 나타낸다.

참고 사이트

http://www.s-bahn-berlin.de

http://www.urbanrail.net/index.htm


노선도 출처

http://www.s-bahn-berlin.de/fahrplanundnetz/index.htm

시각표 보기
http://www.berliner-verkehr.de/fahrplan.htm
(http://www.berliner-verkehr.de/ ..라는 개인사이트)


# 한편 베를린의 중앙역의 역할을 하고 있는 Berlin Zoologischer Garten 역은 월드컵을 맞아 2006년 5월 29일 부터 Lehrter Bahnhof로 그 역할을 이전할 예정이다. DB는 장거리열차의 Berlin 루트를 바꾸기 위해 Zoo역의 정차를 완전히 중지하고자 하나, 시당국 등의 반발로 완전 중지가 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하지만 Lehrter Bahnof가 중앙역이 되는 것은 확실하며, 장기적으로는 이 중앙역을 중심으로 동쪽의 Ostbahnhof, 서쪽의 Spandau, 북쪽의 Gesundbrunnen, 남쪽의 Papestrasse를 간선열차 역으로 삼을 계획이다. <다음 편에 계속>

ⓒ Shinzino 2005 http://blog.paran.com/station215/

posted by Gosanza S. Zin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