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철도 소개 2005. 11. 2. 23:03

1) Muenchen

Muenchen(뮌헨. 움라우트 때문에 Mue로 표기. 이하 u로 표기.)은 인구 120만 가량의 독일 제3의 도시이자 독일 남부 최대의 도시이다.Munchener Verkehrsgesellschaft(MVG)가 U-Bahn과 Tram 등을 운영하며, S-Bahn Munchen이 S-Banh이 운영한다. Regional Bahn은 DB가 주축을 이루고 있지만, Connex社가 운영하는 민영철도인 Bayerische Oberlandbahn(BOB)도 있다.이외의 여러 버스 운영 업체들이 있으며, 이러한 여러 업체들이 제공하는 공공교통 체계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주체인 Munchen Verkehrsund Tarifverbund(MVV, 뮌헨 교통 엽합)가 있다. 승객들은 MVV의 통합 관리 서비스에 의해 운영 주체에 상관없이 표 한장만으로 Munchen의 공공교통을 이용할 수 있으며, 시각표, 노선도, 운행 정보 등을 모두 MVV에서 얻을 수 있다.


①☞ Schnellbahn (U, S-Bahn)

- U-Bahn은 6호선까지가 온전한 노선 그대로 운행하고, U7과 U8은 다른 두 노선을 거쳐 운행한다. U7과 U8의 노선번호는 두 가지 색깔로 표시되어 운행하는 구간을 나타내며, 노선번호가 쓰여진 역까지 운행한다. U7과 U8은 주로 출퇴근 시간에만 운행한다.

- S-Bahn은 8호선까지 있으며 Berlin처럼 운행 계통에 따라 두자리 수로 노선을 표현하기도 한다. S3호선은 U7과 U8처럼 S4의 일부 구간과 S8의 일부 구간을 운행하는 노선이다. A라고 씌여진 노선도 S-Bahn의 일종이다.

- 검은 무늬가 들어간 노선은 그냥 노선을 구분하기 위한 것일 뿐이지 다른 의미는 없다.

- 붉은 색 DB 마크가 표시된 역은 DB의 간선열차나 Regional Bahn이 정차하는 역이며, 파란색 'BOB'마크가 쓰여진 역은 BOB(민영철도)의 정차역이다. 'P+R'은 주차장이 있는 역이다.


② ☞ Innenraum 노선도 (tram 중심)

- 시내의 tram 노선을 중심으로 나타낸 노선도이다. tram은 12, 18, 19, 27호선과, 운행구간이 거의 비슷한 15/25, 16/17, 20/21호선이 있다. 모든 구간을 독자적으로만 운행하는 노선은 없고, 대부분이 시내 중심에서는 운행 구간을 공용한다.


③☞ 야간 노선도

- S-Bahn은 야간 운행을 하지만, U-Bahn은 야간 운행 노선이 없다. 대신 tram과 버스가 야간의 승객을 수송하는데, 이 경우 평시 운행 노선 번호 앞에 N자가 붙는다. tram은 N17, N19, N20, N27이 운행하고, 버스는 N40이 운행하며, 휴일이나 주말에는 N41, N42, N43, N45, N47 버스가 추가로 운행된다.


참고 사이트

http://www.mvv-muenchen.de/

http://www.urbanrail.net/index.htm

노선도 출처

http://www.mvv-muenchen.de/de/home/fahrgastinformation/mvv-netz/netzplaene/verkehrslinienplan_stadt/index.html

2) Nuernberg

Nuernberg(뉘른버그. 움라우트 때문에 Nue로 표기. 이하 u로 표기.)는 Munchen에서 북쪽으로 200km 가량 떨어져 있으며, 광역권의 인구는 80만으로 Munchen에 이어 바이에른 주에서 두번째로 큰 도시권이다. Verkehrsverbund Großraum Nurnberg(VGN)이 Nurnberg 광역권의 공공 교통을 총괄한다.

U-Bahn은 1, 2호선의 두 노선이 있는데, 일부 구간만을 왕복하는 열차가 각기 11, 21호선으로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흥미롭다. 11, 21호선 열차는 혼잡한 출퇴근 시간에만 운행된다. U1은 1972년 개통되었으며, 1999년에는 U2이 공항으로 연장되었다. 이외에도 U3 노선이 현재 공사 중이고 그 첫번째 구간이 2005년 개통된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U1의 Nurnberg 중앙역 - Furth 중앙역 구간이 1835년 독일 최초로 건설된 철도 구간이라는 점이다. 개통 당시 증기기관차가 운행했던 이 노선은 1839년 트램 노선으로 바뀌었고, 1970년대에 U1이 개통과 함께 지하화되었다. U-Bahn과 함께 6개의 트램 노선이 도심의 공공교통을 당담하고 있다. 1, 2, 3 호선이 U-bahn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에, 노선번호가 4호선부터 시작하여 9호선까지 있다.

S-Bahn은 3개 노선이 운행되고 있으며 Munchen의 S-Bahn과 유사한 체계이다. S-Bahn은 기존의 철도 구간을 각역정차로 운행하며(수도권전철처럼), 교외에서 완행의 역할을 하던 Regional Bahn(R)이 이 구간에서 급행의 역할을 한다. Regional Bahn은 지선을 포함하여 총 20개의 노선이 운행되고 있다. 이 중 8개의 중심적인 노선은 한 자리수로 노선을 표시하며(R1~R8), 지선의 경우 두번째 자리의 숫자를 이용하여 표시한다(R11, R63...처럼).

netz_plan

- 설명 생략

http://www.vag.de/?pid=117

- 여기에 들어가면 더 자세한 시내 노선도를 볼 수 있다.tram과 U-Bahn의 운영 주체인 VAG의 사이트이다.

참고 사이트

http://www.vgn.de

http://www.urbanrail.net/index.htm

시각표 보기

http://vgn.de/komfortauskunft/linien/?language=de

노선도 출처

http://www.vgn.de/gesamtraum_schiene/?language=de

<다음 편에 계속>

ⓒ Shinzino 2005 http://blog.paran.com/station215/

posted by Gosanza S. Zin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