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철도동호회 전문③게시판 12268글, 2005.12.30)

부산 지하철 1호선의 다대포 연장이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신평역을 경유하는 것은 너무 굴곡 노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od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서 정확히는 말할 수 없지만, 어차피 다대포에서 외곽인 신평역 주변으로의 이동량 자체는 얼마 안된다고 봅니다. 이보다는 시내로의진입이 더 중요하고 수요도 많다고 봅니다.


제 생각에는 신평역 경유보다는 중간쯤에서 분기를 하는게 어떨까하는데요. 아래 그림에서는 괴정역으로 해보았지만, 물론 기술적으로 가능한지는 검토가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운행방식으로는 두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서울지하철 5호선 상일동/마천 행처럼 신평행과 다대포행을 1:1로 나눌 수 있고요.

둘째는, 신평행과 다대포행 중 수요가 적은 것을 지선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본선과 별도로 기지인입선을 지선으로 활용하고 있는 서지철 2호선이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사례지요(물론 순환선이라 좀 성격이 다르지만)습니다. 직선 노선 중에는 도쿄메트로의 마루노우치선의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마루노우치선도 차량기지 때문에 나카노사쿠우에-호난초 간 4개역을 본선과는 별도로 운행시키고 있지요.

어쨌든 현재의 계획이라면 다대포까지 너무 굴곡노선이거니와 정차역도 많습니다. 신평역까지 가는데도 지루하더군요. 사하역 정도 지나니 이용 승객도 크게 줄고요. 노포동 북쪽으로도 만약 연장이 된다면 무지 긴 노선이 되는데 길다는게 문제가 아니라 모든 역을 정차하며, 굴곡노선이라는 점 등의 운행의 효율성이 문제입니다.

당국에서 도로처럼 그냥 연결만 할 생각을 말고, 소요시간이나 운영면에서도 좀 신경을 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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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의견 어떤데서 본듯한데...아닌가;; 아무튼 Good job!! 신평에서 연결하면 너무돌아간다죠~ 그치만 부산시와 교통공단에서 일처리 하는모습을 보면... 그냥 신평에서 쭈욱 이을듯하죠?!ㅡ_ㅡ; 05.12.30 16:09
좋은 생각인거 같습니다 지금 교통공단이나 나와있는노선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도를 보시면 알지만 신평~신평1동쪽으로 연장하면 노선이 엄청 기형이 됩니다..신평역~장림1동쪽으로 연결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장림1동지역 수요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05.12.30 16:58
왼쪽의 공단에 출퇴근 하는사람들이 있습니다 . 저같으면 자갈치역에서 분기하게 하고 신평역에서 연장되는 노선을 다대포해수욕장에서 합류한다음 좀더가서 차량기지를 세우겠습니다. 05.12.30 18:52
지선은 자갈치역에서 지도상의 보이는 천마산 아래로 간다음 감천사거리쪽을 지나서 현대아파트쪽으로 간다음 다대포 해수욕장으로 진행하면 될것 같습니다. 05.12.30 18:53
지금 보니까 토성동~대티도 엄청 돌아가네요;대신동 극악 커브ㅡㅡ 05.12.30 19:41
서대신동 동대신동 구간은 정말정말 천천히 운행합니다. 천천히 운행해도 쇠긁는 소리는 장난이 아니죠~ ㅡㅡ 05.12.30 20:37
제한속도 25인가로 알고있습니다-_- 거리는 진짜 얼마 안되는데, 거리에 비례하면 시간은 엄청나게 걸리죠-_- 05.12.30 21:45
이 방법이 좋네요. 그러면 열차를 나누어서 운행해야겠네요. 05.12.31 00:29
토성동~대티 직선으로 뚫을순 없었나요?(당시에) 05.12.31 02:31
신평 방면으로는 나중에 연장되어서(1994년 개통이었던가?) 서대신동까지 뚫을 때는 그 역이 종착역이라 커브가 좀 있어도 상관없다고생각한 것은 아닌가요? 그리고 그곳 수요도 무시할 수 없었겠지요. 05.12.31 10:25
posted by Gosanza S. Zi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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