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철도동호회 전문③게시판 12268글, 2005.12.30)
부산 지하철 1호선의 다대포 연장이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신평역을 경유하는 것은 너무 굴곡 노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od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서 정확히는 말할 수 없지만, 어차피 다대포에서 외곽인 신평역 주변으로의 이동량 자체는 얼마 안된다고 봅니다. 이보다는 시내로의진입이 더 중요하고 수요도 많다고 봅니다.
제 생각에는 신평역 경유보다는 중간쯤에서 분기를 하는게 어떨까하는데요. 아래 그림에서는 괴정역으로 해보았지만, 물론 기술적으로 가능한지는 검토가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운행방식으로는 두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서울지하철 5호선 상일동/마천 행처럼 신평행과 다대포행을 1:1로 나눌 수 있고요.
둘째는, 신평행과 다대포행 중 수요가 적은 것을 지선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본선과 별도로 기지인입선을 지선으로 활용하고 있는 서지철 2호선이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사례지요(물론 순환선이라 좀 성격이 다르지만)습니다. 직선 노선 중에는 도쿄메트로의 마루노우치선의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마루노우치선도 차량기지 때문에 나카노사쿠우에-호난초 간 4개역을 본선과는 별도로 운행시키고 있지요.
어쨌든 현재의 계획이라면 다대포까지 너무 굴곡노선이거니와 정차역도 많습니다. 신평역까지 가는데도 지루하더군요. 사하역 정도 지나니 이용 승객도 크게 줄고요. 노포동 북쪽으로도 만약 연장이 된다면 무지 긴 노선이 되는데 길다는게 문제가 아니라 모든 역을 정차하며, 굴곡노선이라는 점 등의 운행의 효율성이 문제입니다.
당국에서 도로처럼 그냥 연결만 할 생각을 말고, 소요시간이나 운영면에서도 좀 신경을 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 아이디어 노트 -정리 안 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도권] 인천공항철도 직통의 표정속도 (0) | 2006.09.12 |
---|---|
KTX라는 명칭에 대한 단상 (0) | 2006.09.12 |
지하철과 광역철도가 구분된 노선명 체계 (0) | 2006.09.12 |
[수도권] 김포신도시에 경전철이 적합한가?.. (0) | 2005.10.28 |
[부산] 반송선과 초읍선을 이어 4호선으로 분리시킨다면 어떨지요?... (0) | 2005.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