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철도동호회 테마연구게시판 ㉠교통디자인연구회 87번 글, 2006.03.20)

한국철도 수도권전철 노선 중 지하철과 직통으로 운행하고 있는 경우 지하철 노선 번호대로 숫자를 이용하여 노선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철도 단독 노선의 경우 지명을 이용한 노선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둘간의 구분이 명확하게 정립이 안되어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 개선안..

전에도 한번 논란이 있었지요. 노선 번호냐, 지명을 이용한 노선명이냐.. 이 경우 고민 없이 두 가지를 모두 다 사용하면 어떨까요.

한국철도 노선의 특성상 오래전부터 익숙하게 씌여온 지명을 이용한 노선명을 중심으로 하되, 노선 번호도 부여하여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고속도로의 사례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데, 예전부터 사용되어 익숙한 '경부', '중부', '호남' 고속도로 처럼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동시에 번호를 부여하고 있지요.

마찬가지로 한국철도 구간 중 지하철과 직통하는 노선은 지하철의 노선번호를 따르되 노선 명칭을 병기하도록 합니다. 물론 지하철 구간의 경우 기존의 방식대로 노선 번호를 사용하면 되고요. 앞글에서 제안한 알파벳을 이용한 방향별 행선 표기도 같이 하도록 합니다.

직통하고 있는 지하철이 없는 노선의 경우 한국철도의 이니셜인 알파벳 대문자 K와 함께 노선 번호를 부여합니다. 이때 이미 직통하고 있는 지하철의 노선 번호는 피하도록 합니다. (예: 분당선 K2, 중앙선 K5로 부여)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적용


-승강장






-환승 통로



-노선도


광역전철(한국철도) 구간의 경우 지하철보다 가는 선으로 표시하여 구분하도록 하며, 노선 번호와 함께 노선 명칭을 병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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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N - ROK

알파벳 보다는 숫자, 즉 1-1, 1-2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06.03.20 17:47
아니면 노선명으로 06.03.20 18:23
그런데 일반인들이 지하철/광역전철을 구분할까요? 그냥 대충 전철이라고 타고 다니지 않는지.. 06.03.20 19:07
현재 일반인들이 구분을 안 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하게끔"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분당선 특정지역 구간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말이지요. -_- 06.03.20 19:11
광역전철에 대해서 가는 선을 적용하는것보다 색깔을 다르게 (ex.좀 연하게..) 하는등의 방법이 더 적절할듯 합니다. 06.03.20 19:49
여러가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예로 일본의 경우 직통노선에 가는 선 주위로 회색 테두리를 넣지요. 유럽의 경우 직통노선 자체가 드물기 때문에, 지하철과 광역전철을 완전히 다르게 표시해버리고요. 06.03.20 21:48
1호선이 참 초라해 지는군요...;; 다른건 괜찮은거 같긴 한데...;; 그리고 개인적으로 저도 지하철/광역전철이 왜 구분 되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모 나라처럼 요금체계가 다른것도 아닌데...;; 06.03.20 19:53
바로 연결되는 노선인데 저렇게 구분해놓으면 혼란이 오지 않을까요. 06.03.20 21:08
2000년 이전에는 국철과 1호선이 아얘 다른 색깔의 노선으로 표기되었기 때문에 혼란의 여지가 있었다고 봅니다. 때문에 노선 색깔을 맞추고 노선번호도 그대로하여 혼란을 최소화하였습니다. 06.03.20 21:40
직통운행하는 경원선-1호선-경인/경부선, 3호선-일산선, 4호선-과천선-안산선을 굳이 구분 해야 할까요;;; 나머지 광역철도는 숫자화 할 필요가 있다고 보긴 합니다만. 06.03.21 23:00
1호선 처럼 직통운행 노선의 경우 지하철노선색과 광역전철 노선띠를 두줄로 하면 될것 같습니다. 06.03.22 12:49
posted by Gosanza S. Zi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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