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FM - 미래노선도 2005. 9. 19. 13:37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보임)


이것은 지난 2003년 8월에 개인적으로 제작해본 수도권(광역)전철망 노선도 입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노선과 함께, 앞으로 개통할 노선들도 같이 그려보았습니다. 참고로, 이 노선도는 앞에서 본 서울지하철 노선도와 한 시리즈입니다. 앞서 그린 노선도에서는 서울 도심구간의 지하철을 위주로 그렸다면, 본 지도에서는 수도권의 광범위한 교외구간까지 포함하여 지하철을 생략하고 전철 노선만 그려냈습니다. 서울도 선진국의 대도시처럼 점차 지하철과 전철 노선이 많아지면서 서로 구분하여 그리는 것이 보기에도 편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이에 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1. 복잡하게 느낄 수도 있으나, 광역전철(국철)에 장거리간선철도, 고속철도 노선까지 그렸다. 그리고 지하철이나 경전철등은 제외시키고 환승 표시만 하였다.

2. 앞서 그린 지하철 노선도와 마찬가지로 전철노선을 묶어서 '광역전철 ~호선'이라고 명명해보았다.
파리의 RER운영체게를 참고한 것이다. 물론 주관적인 의견을 반영한 것이며, 그 전철노선이 계획중이거나 공사 중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이 본 노선도에서처럼 운영된다는 것은 아니다.

3. 현재 전철화가 진행되고 있거나 계획중인 노선에서 본인의 개인적 생각에 따라 전철 구간을 더 연장시켜보았다.예를 들어 경원선은 소요산까지만 전철화가 계획중이나 철원까지 확장시켜 그렸다. 경의선의 경우도 남북관계가 긍정적일 것이라는 가정하에 개성까지 전철선으로 그렸다.

4. 신분당선의 경우 원래는 정자역에서 분당선과 합쳐지는 것으로 되어있으나, 판교에서 이매역까지의 새 노선을 만들어보았다. 현재 이매역에서 출발하는 성남-여주간 전철이 계획중이다. 하지만 이매에서 서울로 직통할 수 있는 노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여기서 서울로의 빠른 접근을 위해서는 분당선보다는 신분당선을 이용하는 것이 났다고 보았다. 분당선의 경우 거의 전구간이 지하구간이고 완급운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천, 여주까지의 전철 운행으로는 부적합하다고 본다.무엇보다 신분당선의 경우 지하구간인 강남대로 구간에서 역의 대피선 건설도 함께 이루어져 완급운행이 실현되었으면 좋겠다.

5. 북한과의 교류가 활성화 된다는 가정하에 경의선과 경원선에도 간선을 그려보았다. 이 경우 간선열차의 출발역이 문제가 된다.경의선의 경우 서울역의 용량이 부족하지 않을까(개인적인 느낌임)라는 생각에 수색역을 간선역으로 개발하면 어떨까 생각해보았다. 열차 기지와도 가깝기 때문에 북서부로 출발하는 간선역으로 시발로 삼아보았다.
경원선의 경우 도심구간이 복선에다 대피선이 있는 역도 부족하기 때문에 상당 기간 동안은 간선열차 운행이 불가능하리라 보았기 때문에 의정부를 간선역으로 잡아보았다. 현재도 통일호가 출발하는 홈이 있기에 그것을 어떻게든 이용하여 원산, 함흥행 열차를 이용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았다.

6. 간선인 중부내륙선을 대충 그어보았습니다만 아직 막연한 노선이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될 듯하다.

7.신안산선의 경우 노선을 잘 몰라서 역에 신경을 잘 못썼다. 다만 신안산선 서울역~청량리 구간에서는 개인적으로 한두군데 역만 만들었으면 한다. 상당 구간이 지철2호선과 겹치기 때문에 중복 노선이 될 수 있으며, 역이 많이 생기면 광역전철이라는 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에, RER처럼 적게 정차하여 도심 급행 역할을 했으면 한다. 그래서 그런 바람을 담아 동대문운동장역만 표기해 보았다.

8. 주요역이라고 표기한 역은 대체로 많은 노선이 지나고 환승 가능한 역이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유동인구가 많거나 중요하다고 느껴지는 곳을 지정해보았다. 이 역시도 주관적인 의미이니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듯하다. 덧붙여 간선역의 경우에도 본인이임의로 지정한 경우가 많다.


이 노선도는 2003년 8월 1일부터 같은 해 8월 6일까지 대략 일주일 정도가 걸려 만들었으며, 8월 7일 새벽에 다음 철도동호회 까페 제3게시판에 올린 작품입니다. 앞서의 도심 노선도와는 달리, 완전히 새로 다 만들었기 때문에 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사실 무언가 원본 이미지로 쓸래도, 서울에는 광역 전철만 그린 노선도가 없기 때문에..)

저번처럼 미래철도데이터베이스(www.frdb.wo.to)와 철도청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노선도를 만드는데에는 포토샵6.0이 사용되었습니다. 본 이미지는 상업적 용도만 아니라면 저작권과 상관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오류를 발견해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osted by Gosanza S. Zin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