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에서 서유럽으로 기차를 이용해 들어갈 경우 벨로루시란 나라를 통과하는데요. 이 나라가 비자받기가 까다롭지요. 체류비자의 경우 현지에 아는 사람이 있어 초청장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기차로 통과만 할 경우 통과비자를 받으면 됩니다. 이 경우 기차표 사본으로 초청창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이쪽으로 여행하실 분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제 경험을 토대로 정보를 올려봅니다.


1. 모스크바→바르샤바 기차표

일단 러시아의 기차 시각 검색은 여기서 하면 됩니다. 영어와 러시아어가 모두 가능하므로 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http://www.poezda.net/en/

모스크바→바르샤바 기차표의 경우 모스크바 고질라 호스텔(http://www.godzillashostel.com/)에서 해결했습니다. 여기 사이트 들어가시면 기차표를 신청하는 배너(train tickets)가 있고요. 여기에서 관련사항을 작성해서 Send를 클릭하면 이쪽으로 메일이 가게됩니다. 저 같은 경우 휴일이 껴서 이틀만에 답장이 오더라고요.

기차운임$89(R2350인데 1$=R26,45로 계산)+수수료 5%
= $94

고질라측은 답장을 통해 이렇게 운임을 알려주면서, Paypal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고질라쪽으로 입금을 하라고 합니다. 이 사이트는 저는 몰랐는데 이베이 등과 관련해서 해외결제 하시는 분들이 많이 쓰시는 사이트더군요. 회원가입하고 send money하면 송금이 되는데, 회원가입할 때 1불 정도 Paypal로 카드결제가 되고, 이게 결제내역 상에 뜨는데 여기에 나온 네자리 수를 입력해야 최종적인 본인인증이 되어 입금이 가능해집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네이버 지식인 같은데서 'Paypal 회원가입'이라고 치면 상세한 설명이 나오더군요. 덧붙여 저같은 경우 학생이라 신용카드가 없어, 아버지 카드를 빌렸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어머니와는 성이 다르기 때문에, 빌릴 경우 아버지 카드를 빌려야 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입금을 완료하고 메일을 보냈고, 다음 날인가 바로 입금확인과 함께 스캔한 이미지를 보내주더군요. 9월 1일 기차표 스캔이미지 도착. 여기까지 1단계 Mission Complete 입니다.


ps. 사실 처음에는 론리플래닛에도 나온 Traveler's Guest House에서 기차표도 취급한다길레 여기서 해결하기로 하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이 호스텔 사이트로 들어갔더니 2006년 9월부로 영업을 중단한다고 하는 청천병력과 같은 공지가 구석에 자그맣게 써있더군요. 출국 날짜는 다가오는데 조금 조급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먼저 스윗모스코우 호스텔(http://www.sweetmoscow.com/), 모스코우 홈호스텔(http://www.moshostel.com/)에도 기차표 관련 메일을 보냈지만 답장이 거의 1주일 후에 오거나, 아얘 답장이 없었습니다. 다행히 고질라에서는 메일이 와서 기차표를 해결하게 되었지요.

모스크바→바르샤바 기차표



2. 벨라루스 비자

이렇게 받은 기차표 이미지를 스캔합니다(흑백인쇄도 상관없음). 9월 4일, 이것을 들고 가벼운 마음으로 벨라루스 대사관으로 갔습니다. 네이버에서 '벨라루스 대사관'치면 전화(02-2237-8171)랑 약도가 나옵니다. 그래도 한번더 위치를 확인하고자 오전 9시쯤 전화를 걸었는데, 난데없이 들리는 엄숙한 러시아말(?)소리. 저는 당당히 한국말로 비자를 받고자 하는 이유와 대사관 위치를 물었습니다. 그러자 어설픈 한국 발음으로 하는 한마디 - "버티고개." 더 이상 못 물어봤습니다.

일단 6호선 버티고개 역으로 갔습니다. 인근 상가 부동산과 카센터에서 물어물어 갔는데요, 다음에 가실 분들을 위해 약도와 설명을 다시 올려봅니다.


6호선 버티고개역 1번출구로 나오자마자, 뒤돌아보면 카센터가 있습니다. 카센터 골목으로 올라가다보면 왼쪽에 공영주차장이 보입니다. 계속 올라가면 작은 골목길과 교차로가 있지만 직진하시고요, 좀더 가면 좌측에 '세명파라메딕'이라고 써있는 간판이 보이는데 계속 위로 올라갑니다. 막다른 골목 좌측에 테라스가 있는 하얀 건물이 보이는데, 거기서 좌측으로 꺾어 들어가면 또 막다른 골목이고요 여기에 벨라루스 대사관이 있습니다. 고급개인주택을 쓰고 있어서 벨을 누르면 열어줍니다. 아마도 대사관저와 대사관을 같이 쓰는 듯 합니다. 들어가시면 바로 좌측 사무실에 한국인 직원이 있고 비자를 신청하면 됩니다.


■ 비자접수시간: 오전10시-12시

■ 제출서류:
- 여권
- 여권용 사진 1장
- 초청장 or 기차표 사본
- 신청서는 대사관에서 쓰면 됨
(자신이 다니는 직장이나 학교의 연락처를 알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신청서를 쓸 때 필요합니다.)

■ 통과비자 가격:
-급행(2일 소요) $30
-일반(1주일 소요) $15


1주일짜리 신청해서 드디어 9월 11일, 다시 한남동 대사관을 들러 여권과 비자를 수령합니다. 여기까지 2단계 Mission Complete.

3. 러시아 비자

그냥 2만원 더 주고 여행사에서 대행했습니다. 2주 소요되는 것으로 해서 한 8~9만원 들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인사동에 위치한 세명투어에 직접 가서 신청했습니다. 8월초 이미 해결함.

러시아, 벨라루스 비자

posted by Gosanza S. Zin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