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철도 소개 2005. 11. 13. 15:51

Rhein-Ruhr 지역은 독일 최대의 공업 지역이자 700만의 인구가 분포하는 최대의 인구 밀집지역이다. 그러나 이 지역은 지금까지 다루었던 대도시와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도시 구조를 갖추고 있다. Berlin이나 Hamburg 처럼 중심적인 대도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중소형 도시 여러 개가 모여서 광역권을 형성하고 있는 형태이다. 가장 큰 도시라고 해보았자 인구 65만의 Essen이다. 때문에 도시철도 역시 앞서 다룬 광역권과는 다소 상이한 체계로 운영된다. VRS의 노선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트램이나 U-Bahn보다는 도시와 도시간을 잇는 S-Bahn이나 Regional Bahn이 중심이 되어 운행되고 있다. 인구가 밀집되어 있지만 중심 도시가 없고 여러 중소도시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Verkehrsverbund Rhein-Ruhr(VRR)이 이 지역의 교통 연합으로써, 1980년에 설립되어 DB와 3개의 민영철도회사 그리고 각 도시의 U-Bahn이나 트램의 운영 주체들을 총괄하고 있다. (Zweckverband) VRR은 Rhein-Ruhr 지역의 5개 지구와 19개 도시 간을 잇고 있는 RE, RB, S-Bahn을 주로 당담하고 있다.

Rhein-Ruhr 지역 광역 노선도 보기

Essen 시 상세 노선도

Duesseldorf(이하 Dusseldorf) 시 상세 노선도

① Regional Bahn과 S-Bahn

다른 도시의 경우 Regional Bahn과 S-Bahn 사이에 구분이 뚜렷할 뿐 Regional Bahn 내의 RE나 RB의 구분은 희미했던 것에 비해, 이 지역에서는 RE와 RB의 구분이 두드러 진다. RE는 급행의 역할을 하며, RB는 완행의 역할을 하며, 수요가 많은 도시 간의 경우 RB 대신 S-Bahn이 운행된다(물론 RB와 S-bahn이 동시에 운행되는 구간도 있다). RE나 RB의 경우 대개 1시간 시격으로 운행되나 노선 간에 겹치는 구간이 많기 때문에 대개 이보다 짧은 시격에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S-Bahn의 경우에는 대개 20~30분의 시격으로 운행된다. 'RE1, RB27, S1'과 같이 노선을 표시하며, 다음과 같은 노선이 있다.

RE(Regional Express) : 1, 2, 3, 4, 5, 6, 7, 9, 10, 11, 13, 14, 16, 17, 19, 57. 총 16개 노선
RB(Regional Bahn) : 27, 31, 33, 35, 36, 37, 38, 39, 40, 42, 43, 44, 45, 46, 47, 48, 50/51, 52, 53, 56, 59, 91. 총 23개 노선
S-Bahn : 1, 2, 3, 4, 5, 6, 7, 8, 9, 11, 28. 총 11개 노선

②U-Bahn

Regional Bahn과 S-Bahn이 중추를 구성한다면, U-Bahn은 시가지 내를 이동하는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U-Bahn이라기 보다는 Hannover에서 보았던 형태의 경전철(트램)이 U-Bahn으로서 운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비공식적으로는 Stadtbahn(도심철도)이라는 표현으로 더 많이 쓰인다. U-Bahn은 Hannover의 것과 마찬가지로 외곽에서는 노면전차의 형태로 운행되다가, 도심에서는 지하구간을 운행한다. 특히 노선 번호를 부여할 때, 도시 고유의 번호를 10의 자리 수에 부여하여 'U11'과 같이 두자리 수로 표시한다. U-Bahn이 있는 도시는 다음과 같다(괄호 안은 도시 번호).

Essen(1) : 11, 17, 18.
Bochum, Herne(3) : 35.
Dortmund(4) : 41, 42, 45, 46, 47, 49.
Dusseldorf(7) : 70, 74, 75, 76, 77, 78, 79.
Duisburg (9) : 79(원래 Dusseldorf의 노선인데 Duisburg로 연장됨).

③ tram, 모노레일, 버스 등

Essen, Bochum, Herne, Gelsenkirchen, Dortmund, Duisburgn 등에는 'Strassenbahn'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tram 노선이 운행되어 S-Bahn이나 U-Bahn의 하위 체계로써 공공교통 체계를 보완해준다. 트램의 노선 표시는 별도의 알파벳 없이 세 자리 수로 표시하며, U-Bahn와 같이 도시 번호를 100자리 대에 부여하는데, 예를 들어 Dortmund의 트램은 '403'처럼 표시한다.

한편 Wuppertal(도시 번호 6)에는 'Schwebebahn'이라는 현수식 모노레일이 운행되고 있는데, 알파벳 없이 '60'으로 표시하며 U-Bahn 체계에 포함시키고 있는 점이 흥미롭다. Schwebebahn은 1901년 운행을 시작했는데 운행당시에도 매우 독특한 철도로 인식되었다고 한다. 2차 대전 당시 몇몇 역사가 파괴되어 운행을 잠시 중단한 적 이외에는 100여 년간 운행을 계속 이어왔다. 1999년에는 열차가 강으로 추락해 3명이 숨지고 수 십여 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있지만, 이후 전 구간의 레일을 교체하는 등 새롭게 재단하고 있다.

이 외에도 Dortmund에 H-Bahn이라고 하여 현수식 모노레일이 있고, Dusseldorf에는 공항을 잇는 모노레일인 'Skytrain'이 있지만 운행 거리가 짧은 셔틀 형태이다. 버스 역시 철도 체계와 같이 운행되고 있는데, 버스와 철도가 거의 별개로 운영되는 우리와는 달리,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노선번호 등을 철도 체계와 함께 유기적으로 부여하고 있다. SB(Schnell Bus)라는 이름으로 광역버스가 운행되어 철도가 커버하지 못하는 구간을 보완하며, 각 도시의 철도역을 중심으로 시내 버스도 운행되고 있다.

참고 사이트

http://www.vrr.de/

http://www.evag.de

http://www.bus-und-bahn.de/

http://www.h-bahn.de/

http://www.urbanrail.net/index.htm

시각표 보기

광역(VRR)http://www.vrr.de/Fahrplanauskunft/fahrplantab.htm#re

Essen http://www.evag.de/?p=info/fahrplaene

Dortmundhttp://www.bus-und-bahn.de/ocx2.exe?GP=225

Wuppertal

http://service.rsk.com/p/wsw/mobicenter/xmlopen.php?root=_mobicenter/ticketsundpreise&page=_mobicenter/busundbahn/fahrplanauskunft/fahrplan http://www.rheinbahn.de/opencms/opencms/html/de/index.htm?size=mittel

노선도 출처

광역(VRR) http://www.vrr.de/Fahrplanauskunft/verbundfahrplan.htm
Essen http://www.evag.de/?p=info/netzplaene/tagnetz

<다음 편에서 계속>

ⓒ Shinzino 2005 http://blog.paran.com/station215/

posted by Gosanza S. Zin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