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철도 소개 2005. 11. 13. 15:31

1) Hamburg

인구 200만의 독일 제2 도시인 Hamburg에는 3개의 U-Bahn 노선, 9개의 S-Bahn 노선, 9개의 Regional Bahn 노선이 운행되고 있으며, 이외에 여러 장, 단거리 버스 노선이 존재한다. 이러한 교통 업체들은 Hamburg 광역권의 3개 지자체에 걸쳐 있는데 이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이 Hamburger Verkehrsverbund (HVV)이다.

Hamburg의 공공교통 운영 체계는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로 Public Transport Authorities(공공교통협회)는 정책적이거나 재정적인 차원에서 공공교통을 지원한다. 2단계는 HVV로 3개의 주에 걸쳐있는 Hamburg 광역권의 공공교통을 통합 관리한다. 정책 당국과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 사이의 간격을 조율하며, 승객들에게는 일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3단계는 이러한 실질적인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영 업체들로, DB와 U-Bahn의 운영자인 Hamburg Hochbahn AG, 이외의 AKN, VGN 등을 비롯한 민간 철도 업체와 버스 운영 회사들이 있다.

Hamburg 도시철도 노선도

- A라고 쓰여진 노선은 AKN이라는 민영철도 회사의 노선으로 A1, A2, A3의 3개 노선이 운영 중이다.

참고 사이트

www.hvv.com/

http://www.urbanrail.net/index.htm

시각표 보기
http://www.hvv.com/start.htm?url1=2_start&end1=php&url2=2_4_index&end2=php&anker=kein&art=site

노선도 출처

http://www.hvv.com/seiten/content/1_2_1.htm

2) Hannover


Hannover는 Hamburg에서 남쪽으로 약 180km 떨어져 있으며, 약 50만 이상의 인구를 가진 Niedersachsen 주의 주도이다. Großraum-Verkehr Hannover (GVH)가 Hanover 광역권의 공공교통을 총괄하고 있다.

Hannover 공공교통의 특징은 tram을 지하화하여 지하철처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Berlin이나 Munchen 같은 대도시에서 U-Bahn과 tram이 별개로 운영되는 것과 달리, Hannover에서는 둘 간을 통합하여 Stadtbahn(도시철도)이라는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형태는 Stuttgart, Frankfurt 등 독일의 다른 몇몇 도시에서도 볼 수 있는데, 수요와 예산이 한정된 중소형 규모의 도시에 매우 효율적인 형태이기 때문이다.


① ☞ DB 노선도 (광역 노선도)

- 그림 설명

- S-Bahn과 Regional Bahn은 대부분 30분이나 1시간의 시격으로 운행되므로, 두 노선 이상이 겹치는 구간에서는 30분 이하의 시격으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S-Bahn은 5개의 노선이 운행되는데, S1, S2, S3의 경우 Regional Bahn 노선인 R1, R2, R3의 완행 역할을 한다. 이들 노선에서 S, R-Bahn은 각각 1시간의 시격으로 운행되며, 급행이 정차하는 역에서는 30분의 시격으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② ☞ Stadtbahn 노선도

- 그림 설명

- tram이 꼭 노면으로 다녀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혼잡한 도심 구간에서는 지하화를 하였으며, 한 구간에 한 노선이 다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노선이 도심 구간을 공유한다. Hannover Stadtbahn은 총 연장 116.6km 중 19km가 도심의 지하구간이며, 총 194개 역 중 19개가 지하역이다.

- 검은 박스 안에 흰 글씨로 쓰여 있는 것은 노선 끝에 있을 경우 종점 표시이며, 중간에 있을 경우 접근할 수 있는 철도역을 의미한다.


참고 사이트

http://www.gvh.de

http://www.urbanrail.net/index.htm

시각표 보기, 노선도 출처

http://www.efa.de/gvh/linieninfo-2006.html

<다음 편에서 계속>

ⓒ Shinzino 2005 http://blog.paran.com/station215/

posted by Gosanza S. Zin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