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철도 소개 2005. 11. 14. 13:55

1) Koeln / Born 지역

Koeln(움라우트 때문에 Koe로 표기. 이하 u로 표기.)과 Born은 Rhein-Ruhr 지역과 남서쪽으로 접경하고 있는 지역으로, 광역권에 약 320만의 인구가 거주하며, 그 중 Koln에는 약 100만명(독일 4대 도시)이 거주하고 있다. 또한 Born은 옛 서독의 수도로 유명한 도시이지만, 도시 규모는 Koln보다 훨씬 작다. 이 지역은 Verkehrsverbund Rhein-Sieg (VRS)라는 교통 연합이 여러 업체를 관한하고 있으며, Hannover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U-Bahn 없이 tram을 지하화 한 Stadtbahn을 도심에 운행하고 있다. 이외에 S-bahn과 Regional Bahn이 광역 교통을 당담하고 있다.

Koln / Born 광역 노선도

- 푸른색 네모 칸 안에 U자라고 써있는 표시는 tram(Stadtbahn)의 지하역을 의미한다.

Koln 버스 노선도

North Rhine-Westphalia 주 大광역권 노선도

- Koln / Born지역과 Rhein-Ruhr 지역을 포괄하는 North Rhine-Westphalia(NRW) 주의철도 노선도.

참고 사이트

http://www.vrsinfo.de/

http://en.wikipedia.org/wiki/Main_Page

시각표 보기

http://www.vrsinfo.de/eng/2_5.php

노선도 출처

http://www.vrsinfo.de/5_2.php

2) Frankfurt

Frankfurt는 독일 남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인구는 65만명 밖에 안 되지만 유럽의 대표적인 금융, 상업의 도시이자, 교통의 중심지이다. 또한 얼마전 한국이 주빈국으로 초대받아 유명해진 도서전 등많은 박람회가 열리는 도시이기도 하다. 이 지역 교통 연합인 Rhein-Main-Verkehrsverbund(RMV)는 Offenbach, Hanau, Wiesbaden 등 Frankfurt 주변의 주요 도시의 공공 교통을 당담하고 있다. 도심에서는 버스와 tram(Strassen Bahn), U-Bahn이, 광역권에서는 S-Bahn과 Regional Bahn이 운행되고 있다. 특히 Regional Bahn 중에는 다른 도시권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SE(Stadt Express)가 운행되고 있는데, SE는 RE와 RB의중간 정도의 등급이다.

Frankfurt / Mainz 大광역권 노선도

- RE, SE, RB 등의 Regional Bahn과 S-Bahn 노선

Frankfurt 광역 노선도

-Frankfurt 광역권의 S-Bahn과 U-Bahn 중심

Frankfurt 시내 노선도

- tram 노선도가 포함됨.

참고 사이트

http://www.rmv.de

http://www.vgf-ffm.de

http://en.wikipedia.org/wiki/Main_Page

노선도 출처

http://www.rmv.de/coremedia/generator/RMV/Fahrplaene/Netzplaene

http://www.vgf-ffm.de/english/c_download_linienplaene.html

3) Stuttgart

독일 남서부에 위치한 Baden-Wurttemberg 주의 수도인 Stuttgart의 인구는 55만명이며, 광역권을 고려할 경우 90만명이다.Der Verkehrs- und Tarifverbund Stuttgart(VVS)라는 교통 연합이 이 지역의 공공 교통을 당담하고 있다.

독일의 다른 중소형 도시와 마찬가지로 도심에서는 지하, 외곽에서는 노면을 달리는 경전철 형태의 U-Bahn이 운행 중이다. 도시의 특성상 시가지가 계곡 사이에 위치하는데, U-Bahn은 크게 시가지를 따라가는 노선과 시가지를 가로지르는 노선으로 나뉜다. 자세한 설명과 노선도가 다음 사이트에 있다. ☞ http://www.urbanrail.net/eu/stu/stuttgrt.htm

U-bahn은 60~70년대부터tram의도심구간을 지하화한 것인데,15호선만이 유일하게 U-Bahn이 아닌 tram으로 남아있다. U-Bahn이 모두 표준궤인 것과 달리 15호선은 1000 mm 협궤이기 때문에, 다른U-bahn과 노선을 공유하는 지하 구간에는 3개의 선로가 깔려있다고 한다.한편 광역권에서는 6개의 S-Bahn 노선과 여러 Regional Bahn 노선이 운행중이다.

광역 노선도

U-Bahn 중심 노선도

참고 사이트

http://www.vvs.de

http://www.ssb-ag.de

http://www.urbanrail.net/index.htm

시각표 보기

http://www2.vvs.de/vvs/navi_efa/frame_fahrplanbuchseiten.html

노선도 출처

http://www.ssb-ag.de/01-fahrt-info/streckennetz/index.html

http://www.vvs.de/plaene.php

4) Leipzig / Halle

구 동독 지역의 경우상대적으로낙후되었고, 베를린을 제외하면이렇다할 대도시가 없다. 철도 부문에있어서도 구 서독 지역의 도시들에 비해 구조적인 짜임새가 떨어진다.구 동독 지역에서 대표적인 도시 중 하나가Leipzig이다.Leipzig는 Saxony 주에서 가장 큰 도시로, 2차 대전 이전에는 상업도시와 무역박람회로 번성하여 인구가 75만명까지 된 적도 있으나, 현재 인구는 50만 가량이다.한편 Leipzig와 행정구역 상의 주는 다르나 같은 생활권을 형성하는 도시가 Halle 인데, 인구 25만으로 Saxony-Anhalt주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두 도시의 공공교통은 Mitteldeutscher Verkehrsverbund (MDV)에서 당담하고 있으며, 두 도시의 도심에는 tram이 운행 중이며 광역권에는 S-Bahn도 다닌다.

광역권 노선도

Leipzig 도심 노선도

Halle 도심 노선도

참고 사이트

http://www.mdv-info.de

http://en.wikipedia.org/wiki/Main_Page

시각표 보기

http://www.mdv-info.de/index.php?fahrplan=2&lfp=1

노선도 출처

http://www.mdv-info.de/index.php?fahrplan=2&pdf=1

5) Dresden

구 동독 지역의 주요 도시 중 하나로 인구는 45만이며 역사적인 유적이 많은 도시로 유명하다. 도심의 경우 tram(strassenBahn)이 운행중이며, 그 이외의 지역에서는 버스가 중심이다. 광역권의 경우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S-Bahn과 Regional Bahn이 운행되며, 구 서독 지역에서 보기 힘든 IRE(InterRegioExpress)도 볼 수 있다.

Dresden 광역권, 도심권 통합 노선도

참고 사이트

http://www.vvo-online.de

http://en.wikipedia.org/wiki/Main_Page

노선도 출처

http://www.vvo-online.de/service/download/download.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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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hinzino 2005 http://blog.paran.com/station215/

posted by Gosanza S. Zi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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