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철도 소개 2006. 9. 12. 02:04

(다음철도동호회전문④게시판 1865글, 2006.05.26)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도버해협을 잇는 해저터널이 개통되어 고속철도인 Eurostar가 투입된 것은 94년이지만, 영국 구간의 경우 고속 전용선이 없어서 기존선을 이용해왔지요. 이후 Channel Tunnel Rail Link라는 이름으로 영국구간의 고속선 건설이 추진되는데요.

재정적인 이유 때문에 공사는 크게 2단계로 나뉘어서 진행되고요, 그 중1단계 구간인 채널 터널 입구-노스 켄트 지역 이 2003년 완공되어 현재 운영 중입니다. 그리고 내년 2007년에 나머지 구간인 런던-노스 켄트 지역 구간이 완공되는데요. 2차 개통과 함께 Eurostar의 시발역도 기존의Waterloo 국제역(도심 남쪽 위치)에서 St.Pancras역(도심 북부에 위치)으로 이전된다고 합니다.

특히Eurostar의 기존 정차역인 London St.Pancras와 Ashford 에 Stratford역이 추가로 건설되어, 영국 구간의 경우 3개 역에 열차가 정차할 예정입니다. Stradford역은 여러모로 우리의 광명역과 닮은 역인데요, 런던 도심에서 서쪽으로 10km 정도 떨어진 곳으로 런던올림픽의 주요 경기장이 위치할 예정이고요, 인근에 도클랜드라는 런던의 신도심(우리로 치면 여의도나 강남)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Stradford에서 런던 St.Pancras까지는 지하로 건설된다는 점도 우리의 광명-서울역 고속선 구간이 지하로 계획되어 있다는 점과 비슷하지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면, 위에서 말씀하신 고속열차는 바로 이 구간에2008년부터 국내선용으로 투입될 고속열차인데요. 일명 'A-Train'으로 불리우는 이 열차는히타치에주문을 했고요, 신칸센 400계가 베이스가 되었다고 합니다.런던의 동남부 지역의 철도를 운영하고 있는 Southeastern 사에서 운영권을 따냈다고 하네요. 특히 열차의 전압이 25kV와 750V 병용이라는 점이 특징인데요,이는 Southeastern의 기존선 구간이 750V 이기 때문입니다(이는 기존 Eurostar 열차도 마찬가지). 최고속도는 기존 Eurostar 열차보다 떨어지는 225km/h입니다.


특히 이 열차는 2012년 런던올림픽 때 'Olympic Javelin' 라는 이름으로, 도심의 St.Pancras역과 주요 경기장들이 위치한 Stratford역 사이의 셔틀로 운행된다고 합니다. 얼마전 시험 차량이 도입되었는데, 지난 4월 3일에 이 1호 차량에영국의 유명한 여자육상 금메달리스트인 Dame Kelly Hormes의 이름을 따서 명명식을 했다고 합니다.육상선수의 빠른 이미지가 고속열차와 잘 맞기 때문에 육상선수를 선택했다고 하더군요.

여기에 중간 부분에 참고 자료가 있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South_Eastern_Trains

요거는'Olympic Javelin' 에 대한 설명이고요.
http://en.wikipedia.org/wiki/Olympic_Javelin

posted by Gosanza S. Zin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