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철도동호회 전문③게시판 13275글, 2006.04.14)
인천공항철도 개통이 1년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보신 분들도 있겠습니다만, 인천공항철도 운영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링크해 봅니다. 작년 여름 작성된 인천공항철도-서울지하철9호선 연계 등 세부 시행 사항에 대한 정책 토론회 보고서 인데요.
'인천공항철도-9호선 연계 세부사항에 관한 정책보고서'
http://www.koti.re.kr/upload/publication_anytime/토론-2005-11.pdf
(출처: 한국교통연구원>발간물>수시간행물)
인천 9호선 소속 열차 중 급행열차가 인천공항철도로 직결로 들어가며, 인천공항철도 소속 차량은 9호선으로 가지 않는다는군요. 직결운행은 개통 후에도 1년 정도 시험기간을 가진 후에 시행된다고 하고요.
운임 계산은 기존의 서울지하철, 수도권전철과는 다른 체계로 하고요(9호선의 경우 기존 체계), 현재 버스-지하철 환승시 할인이 되는 것처럼 할인 체계로 하는군요. 때문에 타노선에서 인천공항철도 환승시 AFC를 거쳐야 합니다. 김포공항을 제외한 전 환승역에 환승용 AFC가 설치된다는군요.
1회권의 경우에도 MS권이 아닌 1회용 RF권을 도입하려 한다는 것도 눈에 띄고요.
뿐만아니라 '직통'열차의 경우 승무원이 검표를 하고, '직통'열차는 인천공항철도 노선상의 역에서만 표를 구입할 수 있도록한다는군요. '직통'은 한국철도의 '급행'보다는 '무궁화, 새마을' 같은 간선형 열차로 보아야 할 듯 싶고요. 별개의 운임을 받음에도 승차하는 홈이 구분되지 않는다면 검표의 방법 밖에 없을 듯 싶습니다.
타 회사 노선으로 환승시 별도의 운임을 내고, 특급의 경우 검표를 하는 일본의 철도와 유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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