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철도 소개 2006. 12. 18. 13:49

영국국철은 1994년 민영화되면서 다음과 같이운영회사와 인프라회사 간의 역할이 분리된다.

SRA(전략철도청) : 정책 수립과 전략, 규제 등을 담당. 2005년 이후 교통부로 이관. (=건교부)
Network Rail : 선로와 인프라 관리. (=한국철도시설공단)
민간 여객철도회사 : 30여 개 프랜차이즈로서, 운영을 담당. (=Korail)

민간업체들은 여객철도를 운영하기 위해 교통부와 일정 기간을 정해 프랜차이즈를 계약하고 Network Rail에 선로 사용료를 지불한다. 민간업체들은 열차의 정시율이나 서비스, 안전 상태에 따라 프랜차이즈를 연장하거나 반납하기도 한다. 결국 사라지는 프랜차이즈가 있는가 하면, 새로운 프랜차이즈가 생기기도 하고, 기존의 회사들이 합병되어 하나로 되기도 하는 등 계속해서 변화가 있다. 때문에 현재의 프랜차이즈를 보면 5년 전과는 다르고, 10년과는 또 다르다.

2006년을 기준으로 프랜차이즈를 분류하고 간단한 설명을 덧붙여 보았다. 영국철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자의적인 분류이기 때문에, 회사 구분에 객관적인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게다가 영국철도의 경우 독일이나 일본철도와 달리 특급, 근교, 통근의 역할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절대적인 분류 체계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를 링크한다.

- 영국 철도 프랜차이즈 지도 (2006년판)

http://www.nationalrail.co.uk/system/galleries/download/print_maps/Nat_Rail_Passenger_Operators_2006.pdf

-영국 철도회사 사이트 링크

http://www.rail.co.uk/ukrail/railcomp/towelcm.htm

----------------------------------------------------------------------
<리스트 요약>

1. 간선 여객철도 회사
1.1. 3대 간선
* VT - Virgin Trains Ltd.
* GNER - Great North Eastern Railway Ltd.
* FGW - Great Western Trains Company Ltd. ("First Great Western")
1.2. 기타 간선
* MML - Midland Main Line Ltd.
* HT - Hull Trains Ltd.
* EU - Eurostar (UK) Ltd.

2. 런던권 여객철도 회사
2.1. 동부, Anglia 지역
* c2c - c2c Rail Ltd.
* ONE - London Eastern Railway Ltd. ("one")
2.2. 북부, 서부
* FCC - First Capital Connect
* SL - Silverlink Train Services Ltd.
* CR - Chiltern Railways Ltd.
* FGW - Great Western Trains Company Ltd. ("First Great Western")
2.3. 남부 3대 철도사 & 기타
* SWT - South West Trains Ltd.
* SN - New Southern Railway Ltd. ("Southern")
* SE - Southeastern Railway
* IL - Island Line Ltd.
2.4. 공항철도
* HX - Heathrow Express Operating Company Ltd.
* GX - Gatwick Express Ltd.
* ONE, Stansted Express

3. 지역 기반 여객철도 회사
3.1. 중부
* CT - Central Trains Ltd.
3.2. 북부
* NRL - Northern Rail Ltd.
* TPX - First TransPennine Express Ltd.
* ME - Merseyrail Electrics Ltd.
3.3 스코틀랜드 & 웨일즈
* FSR - ScotRail Railways Ltd. ("First ScotRail")
* SPT(Strathclyde Passenger Transport)
* ATW - Arriva Trains Wales Ltd.

----------------------------------------------------------------------

<설명>

1. 간선 여객철도 회사

1.1. 3대 간선

* VT - Virgin Trains Ltd.

우리에겐 버진 레코드로 유명한 버진 그룹은 사실 콜라(Virgin Cola), 보드카(Virgin Vodka)에서 항공(Virgin Atlantic)까지 손대고 있는 영국판 재벌이다. 그렇지만 버진 철도의 경우 영국의 유명 버스회사인 Stagecoach 사와 51:49로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고 한다. 버진 철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Virgin West Coast (VWC)와 Virgin Cross-Country (VXC)가 그것이다.

Virgin West Coast는 런던 Euston 역에서 출발하여 버밍험을 지나 맨체스터, 리버풀 부근을 거쳐 글래스고우에 이르는 서해안 간선(West Coast Mainline)을 중심으로 운행되는 노선이다. VT4호선에서 VT8호선까지가 이 VWC의 노선이며, 대도시를 잇는 노선의 특성상 시격이 짧고(대개 1시간이나 30분 시격) 전철구간을 달린다. 특히 2002년부터는 최고 속도 225km/h의 390계 틸팅전동차 'Pendolino Britannico'가 투입되었는데, 이 펜돌리노는 이탈리아의 틸팅 기술을 바탕으로 Alstom과 Fiat 사에서 제작한 차량이다. 버진 그룹의 회장인 Richard Branson은 이 차량을 도입하기 위해 단일 규모로는 영국 역사상 최대 금액인 10억 파운드 분의 펜돌리노 차량 53편성을 발주하였다.

Virgin Cross-Country는 버밍험을 중심으로(VT 본사도 버밍험에 있음) 비 런던 지역, 즉 잉글랜드 최남단 Penzance에서부터 스코틀랜드 북부의 Aberdeen까지 연결하고 있는 간선 노선이다. VT1호선에서 VT3호선까지가 이 VXC의 노선이며, VWC와는 달리 운행 계통이 다양하고 운행 횟수가 적다. 2001년부터 220계 디젤동차 'Virgin Voyager'와 221계 틸팅 디젤동차 'Super Voyagers'가 투입되었으며, 이로써 기존에 영국국철에서 인계받았던 HST(IC125)는 모두 퇴출되었다. 덧붙여 VWC와 VXC 각 열차에는 이름이 붙어있다.


* GNER - Great North Eastern Railway Ltd.

런던 King's Cross 역을 기점으로 요크, 뉴캐슬을 지나 에딘버러까지 가는 동해안 간선(East Coast Mainline)을 중심으로 여객운영을 하고 있는 철도회사. Virgin West Coast와 양대 간선 라이벌이지만 두 회사의 컬러는 크게 차이가 난다. VT가 최신 차량을 투입하고 디자인을 개선하는 등 혁신적인 느낌이 강하다면, GNER은 LNER 시절의 동해안 간선을 그대로 승계한 듯한 전통적이면서 영국적인 색채가 강한 회사이다. 특히 곤색과 붉은 색이라는 특유의 회사 컬러는 이러한 느낌을 보다 강하게 한다. 무엇보다 GNER은 다른 간선철도사와는 달리 신조 차량이 없다. 한 때 영국 국내선 연계를 위해 GNER 소속의 유로스타 차량이 운영되기도 하였으나, GNER의 주축을 이루는 열차는 여전히 국철시대의 HST들(IC125와 IC225)이다. 2004년 민영화 10주년을 기념해 대대적인 리뉴얼이 있었으나 당분간은 국철시대 차량이 GNER의 중추를 이룰 듯하다.


* FGW - Great Western Trains Company Ltd. ("First Great Western")

런던 Paddington 역을 기점으로 잉글랜드 남서부 콘웰 지역과 웨일즈 남부 등을 잇는 서부 간선(Great Western Mainline)을 중심으로 하는 철도회사. 앞서 나온 양대 간선 라이벌에 가려 제3의 간선이라는 느낌이 강했지만, 최근 영국 교통 업계에서 사세를 확장하고 있는 First 그룹이 운영하고 있다는 점은 눈에 띈다. 2002년, 스페인에서 제작된 Alstom제 디젤동차인 180/1계 "Adelante"가 14편성 투입되었으나, 국철에서 물려받은 HST(IC125) 93편성도 여전히 건재를 과시하고 있다. 2006년 4월 First Great Western Link와 WessexTrains를 통합하여 재출범하였다.

(First Great Western Link는 서부 간선의 런던 근교 구간에서 통근형 서비스를 제공하던 Thames Trains를 2004년 First가 인수하여 운행하던 것으로 현재는 FGW에 통합되었다.)


1.2. 기타 간선

* MML - Midland Main Line Ltd.

런던 St. Pancras 역을 기점으로 Sheffield를 비롯한 미들랜드 지역을 잇고 있는 철도회사. 양대 간선 사이로 달리는 게 마치 향후 건설 될 우리의 중부내륙선(경부선과 중앙선 사이)을 연상시키는 노선이다. 향후 Central Train과 합쳐질 예정이라고 한다. 국철시대의 HST(IC125)와 함께 2004년 부터 Bombardier 산 디젤동차 222계 'Meridian'이 운행되고 있다.


* HT - Hull Trains Ltd.

지역 밀착 운영을 모토로 영국 최초로 open access를 통해 발족한 Hull Trains는 런던 King's Cross와 Hull 사이를 잇는 단일 노선만 가지고 있는 철도회사이다. 2005년부터는 Hull Trains 전용 차량인 222계 디젤동차 'Pioneer'가 투입되어 운행을 시작하였다. 평일 6왕복, 토요일 5왕복, 일요일 4왕복의 서비스로 런던과 Hull간을 2시간 31분에 연결하고 있다.


* EU - Eurostar (UK) Ltd.

채널 터널(해저)을 지나 파리와 브뤼셀을 연결하는 영국의 유일한 국제열차. TGV를 베이스로 하는 고속열차가 투입되지만, 영국 국내 구간의 경우 제3궤조 형태의 기존선을 지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집진장치가 같이 설치되어 있다. 영국 국내 고선전용선 구간의 경우 2003년 부터 부분 개통을 시작으로 2007년 전 구간이 완공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런던의 역도 1993년부터 이용되어 온 Waterloo 국제역에서 St. Pancras 국제역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2. 런던권 여객철도 회사

2.1. 동부, Anglia 지역

* c2c - c2c Rail Ltd.

런던 도심 동부의 Fenchurch Street 역에서 시종착하는 Tilbury 선, Southend 선, Ockendon 지선을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철도회사. c2c라는 특이한 이름은 런던과 서부 해안을 연결하는 노선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City to Coast' 또는 'Capital to Coast'(수도에서 해안으로)의 머릿말을 의미한다. 첫 프랜차이즈는 Prism Rail 이었으나, National Express Group PLC에 인계되어 2011년 5월까지 이 프랜차이즈에 의해 운영될 예정이다. 2000년과 2001년에 도입된 신조차량 74편성(편성당 4량)이 운행중이다. (357/0계 46편성, 357/2계 28편성)

* ONE - London Eastern Railway Ltd. ("one")

런던 Liverpool Street 역을 기점으로 런던과 런던의 동북부 지방을 잇는 철도. 옛 First Great Eastern과 Aglia 철도, WAGN의 West Anglia 부분, 그리고 스텐스티드 국제공항을 잇는 Stansted Express까지 4개의 브랜치를 통합해 2004년 4월 ONE이라는 이름으로 발족하였다. ONE이라는 이름 역시 이러한 4개의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2. 북부, 서부

* FCC - First Capital Connect

2006년 기존의 Thameslink와 WAGN 철도를 First 그룹이 통합 인수하여 발족한 철도회사. Thameslink 구간의 경우 남쪽으로는 Gatwick 공항과 Sutton 등을 거쳐 해안도시인 Brighton에까지 이르며, 북으로는 King's Cross Thameslink 역(기존의 K.C.역과는 다른 지하역)을 기점으로 Midland Mainline과 나란히 달려 Bedford에까지 이르는 노선이다. 이 구간은 복복선으로 MML이 급행, FCC가 완행의 역할을 하지만 완급은 분리되어 운행된다.

구 Wagn 구간의 경우 King's Cross 역(일부 Moorgate 역)을 기점으로 동해안 간선을 GNER과 나란히 달린다. 마찬가지로 이 구간에서 자연스럽게 GNER 급행, FCC 완행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복복선이지만 두 노선은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그래서 FCC만 정차하는 역을 지날 때는 마치 서울의 남영역과 같은 형태가 된다. (그림 참조, Thameslink 구간도 같은 형태)

GNER FCC
││ ││
││ ││
△▽ △▽
││ ││
││ ││


* SL - Silverlink Train Services Ltd.

Silverlink Train은 Silverling Metro와 Silverlink County로 나뉜다. Silverling Metro의 경우 독일의 S반이나 일본의 통근형 열차에 비교할 수 있으며, 북런던선이나 동런던선 처럼 런던 교외를 운행하는 노선이다. 여기에는 직류 750V(제3궤조)와 전차선(교류 25,000V) 양용열차인 313/1계 전동차가 투입되기도 한다.

Silverlink County의 경우 독일의 Regional Bahn이나 일본의 근교형 열차에 비교할 수 있으며, Metro 보다는 런던에서 더 멀리 떨어진 곳까지 운행한다. 런던 Euston역을 기점으로 Virgin Train과 나란히 서해안 간선을 달려 Northampton까지 이르는 중심 노선 이외에 두 개의 지선이 있다. 이 구간에서 VT가 급행, SL이 완행의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런던 Euston에서 Watford Junction에 이르는 구간은 Silverlink County와 Metro가 겹치는 구간으로, 여기서는 다시 County가 급행, Metro가 완행의 역할을 한다. 즉 Silverlink County는 급행의 역할을 하다가 Metro가 끝나는 Watford Junction 구간부터 완행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 CR - Chiltern Railways Ltd.

런던 Marylebone 역을 기점으로 M40 고속도로를 따라 버밍험 Snow Hill 역에 이르는 Chiltern Line이 중심 노선이며 이외에 Aylesbury, Stratford-upon-Avond을 잇는 지선이 있다(사실 이 지선 구간도 예전에는 Great Central Railway라고 하는 간선의 일부분이었으나 Aylesbury 이북 구간은 폐선되었다). Amersham-Marylebone 구간의 경우 런던지하철의 Metropolitan line과 나란히 런던으로 이어지며 각각 급행과 완행의 역할을 한다. 전 노선이 비전화 구간이기 때문에 디젤동차가 운행된다. 165계 'Turbo'와 168계 'Clubman'이 투입되고 있으며, 하나 남은 1960년 산 단량동차 121계 'Bubble Car'가 혼잡 시간, 지선에 투입되고 있다.


* FGW - Great Western Trains Company Ltd. ("First Great Western")

서부 간선 런던광역권 구간에서 근교형 서비스를 제공하던 Thames Trains를 2004년 First가 인수하여 운행하던 것으로, First Great Western Link 라는 별개의 프랜차이즈로 2년간 운영했으나 2006년 FGW에 통합됨. 마찬가지로 장거리 FGW 열차가 급행, 구 FGWL 열차가 완행의 역할을 한다.

2.3. 남부 3대 철도사 & 기타

런던 남부는 런던의 근교로 인구가 밀집되어 있어 일찍이 통근형 전철이 발달되었다. 때문에 대부분의 노선이 초창기 전철 방식인 제3궤조 형식을 채용하고 있다. 1920년대 4대 철도 출범 당시 Southern Railway에서 운영하던 이 지역철도는 오늘날 남서, 남, 남동 지역의 3개 회사로 나뉘어 운행되고 있다.

* SWT - South West Trains Ltd.

설명 없음.


* SN - New Southern Railway Ltd. ("Southern")

설명 없음.


* SE - Southeastern Railway

Connex 사가 1996년부터 2011년까지 운영을 하기로 했지만 만성적인 열차 지연과 고장, 형편없는 서비스, 열악한 재정상태 등으로 2003년 영국철도전략청(Strategic Rail Authority)에 의해 운영권이 박탈되었다. 이후 약 3년간 철도전략청이 직접 운영하다가, Govia 사에 의해 운영이 결정되어 얼마전인 2006년 4월부터 Southeastern 으로 명칭을 바꾸고 운영을 하고 있다.


* IL - Island Line Ltd.

잉글랜드 남부 와이트 섬 Isle of Wight 의 Pier Head Ryde - Shanklin 간을 잇는 제3궤조 전철 노선. 사실 와이트 섬에는 여러 개의 철도 노선이 있었으나 대부분 폐선이 되고 정규 노선으로는 이 구간만이 남아 있다.

2.4. 공항철도

* HX - Heathrow Express Operating Company Ltd.

Heathrow Express는 런던 서부에 위치한 영국 최대 규모의 히드로 국제공항과 런던 도심의 Paddington 역을 무정차로 15분(제4터미널 출발시 22분)만에 이어주는 공항특급이다. 332계 전동차가 15분 시격으로 운행한다. 1등실의 경우 1+2, 2등실의 경우 2+2의 좌석배열을 갖추고 있으며, 각 칸마다 LCD 모니터가 배치되어 있다. BAA(영국공항공사)에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이다.

이와 함께 2005년부터 운행을 개시한 Heathrow Connect가 있는데, HX보다 낮은 운임으로 완행의 역할을 하고 있다. 4량짜리 360계 전동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2+3 배열의 통근형 좌석이다. 루트는 HX와 똑같지만 중간에 정차역이 두 곳 있으며, 30분이 소요되고 30분 시격으로 운행한다. 한편 히드로 공항에는 런던지하철 Piccadilly line도 연결되어 있으며 King's Cross 역까지 50분 가량 소요된다.




* GX - Gatwick Express Ltd.

런던 남부에 위치한 가트윅 국제공항은 런던 제2의 공항으로 주로 유럽이나 중동권으로 가는 항공사들의 기점이다. Gatwick Express는 가트윅 공항과 런던 도심의 Victoria 역을 30분에 이어주며 15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마치 고속전철의 앞부분처럼 생긴 특이한 외형을 가진 460계 'Juniper' 전동차가 운행되지만, Southern 철도 구간을 운행하기 때문에 제3궤조 방식이다. 가트윅 공항은 타 공항들과 달리 간선철도의 노선상에 위치하기 때문에 GX 이외에도 SN이나 SE, FCC, VT 등 여러 회사의 열차들이 운행되고 있다.


* ONE, Stansted Express

런던 북동부에 위치한 스텐스티드 공항과 런던 Liverpool Street 역을 45분만에 잇는 공항특급. 317/7계가 15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HX와 GX가 별개의 프랜차이즈로 운영되는 것과 달리 SX는 ONE에서 운영한다.

이외에 런던권에는 2개의 공항이 더 있으며 교통편 연계는 다음과 같다.

- City 공항 : 런던 도심에 위치하며, DLR(도클랜드 경전철)로 22분 소요.
- Luton 공항 : 런던 북부에 위치하며, Luton 역이나 Milton Keynes 역에서 셔틀버스로 갈아타야 함.

3. 지역 기반 여객철도 회사

3.1. 중부

* CT - Central Trains Ltd.

버밍험을 중심으로 한 잉글랜드 중부 지방과 웨일즈 중부, East Anglia 지역 등을 연결하며 간선, 로컬의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 2007년 가을 East Midlands 프랜차이즈(Midland Mainline와 합병)와 West Midlands 프랜차이즈(Silverlink와 합병)로 나뉘어질 예정이다. 몇몇 노선들은 Chiltern, Virgin Trains, Trans Pennine Express 등으로 인계될 예정이다.

3.2. 북부

* NRL - Northern Rail Ltd.

맨체스터를 중심으로 리버풀, 리즈, 요크, 훌 Hull, 뉴캐슬 등 잉글랜드 북부 지방의 근거리 여객을 담당하고 있다. 대도시권 통근 수요는 물론 지역 로컬선과 일부 간선 서비스까지 담당하고 있다.


* TPX - First TransPennine Express Ltd.

NRL과 서비스 지역은 비슷하지만 주로 대도시 간 지역 특급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맨체스터 도심 Piccadilly 역과 맨체스터 국제공항 역을 기점으로 하여 세 가지의 노선이 있다. 전 노선이 비전화구간이며 특급형 디젤동차가 운용되고 있다. 2006년에는 최고 속도 160km/h의 지멘스 산 185계 'Desiro UK'가 대거(51편성) 투입되었다.


* ME - Merseyrail Electrics Ltd.

리버풀과 리버풀 근교를 범위로 하여 통근 여객을 당담하고 있다. 지하구간을 지나는 리버풀 도심 구간의 경우 지하철의 역할까지 한다(진짜 지하철 필). 두 개의 노선이 있으며, 전동차는 제3궤조 방식이다.

3.3 스코틀랜드 & 웨일즈

* FSR - ScotRail Railways Ltd. ("First ScotRail")

국철시절 스코틀랜드 지역관리국의 업무를 이어받아, 스코틀랜드 지방의 장거리열차와 Edinburgh and Glasgow 근교의 광역열차, 런던으로의 야간열차 등을 운영하고 있다. 2004년 10월 First 그룹이 운영권을 인수하였다.


* SPT(Strathclyde Passenger Transport)

한편 글래스고우를 중심으로 한 Strathclyde 지역에는 SPT(Strathclyde Passenger Transport)가 있는데, 영국의 광역교통 운영기관 중 하나로, 서비스 범위가 가장 넓고, 스코틀랜드에서는 유일한 광역교통국이다. 정책 측면을 담당하는 SPTA(SPT Authority)와 실질적인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SPTE(SPT Executive)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2005년 이후 SPT는 단계적으로 운영 측면으로 특화되며, 정책 부문은 스코틀랜드 행정부로 이관된다고 한다. SPT가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교통망으로는 1896년, 런던과 부다페스트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개통된 글래스고우 지하철이 있으며, 이외에도 글래스고우 근교의 버스, 여객선까지 운영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글래스고우 광역권의 철도 노선도 운영하고 있기에 영국철도 리스트에 포함시켜 보았다.


* ATW - Arriva Trains Wales Ltd.

웨일즈 지역의 여객을 담당하고 있는 철도회사. 웨일즈의 수도인 Cardiff 광역권 통근열차 운영하던 Cardiff Railway co.와 Wales & West, Central Train, North West Regional Railways 등의 웨일즈 구간이 통합되어 2003년 ATW 프랜차이즈로 발족하였다.



(참고자료)

- 각 철도회사 사이트

- 위키피디아 사이트

- http://www.railfaneurope.net/

Shinzinoⓒ2006 (http://blog.paran.com/station215/)

posted by Gosanza S. Zino
: